네이버 검색에 워드프레스 등록
처음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만들면 네이버 포탈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이는 네이버가 아직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 수집을 안해서 색인이 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국내 검색시장의 1위를 점유하기 때문에 블로그의 성장을 위해서는 네이버에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등록시키면 그 때 부터 네이버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인식하고 색인을 관리합니다. 물론 네이버에 등록해도 실제적으로 트래픽이 유입되는 것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양질의 콘텐츠로 블로그를 발행한다면 머지않아 네이버의 트래픽이 유입될 겁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기
다음의 링크에서 네이버에 로그인 하면 웹마스터 도구가 나옵니다.
웹마스터 도구 첫번째 화면에서 사이트 등록을 합니다. 본인 워드프레스의 URL을 넣으면 등록됩니다. 등록 후에는 실제 그 사이트의 주인인지 소유확인을 진행합니다.
소유확인은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두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HTML 파일 업로드는 워드프레스 호스팅에 FTP 프로그램으로 접속하면 되고, HTML 태그는 웹사이트의 헤더에 인증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인증 코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HTML 태그로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의 외보 – 테마파일 편집기에서 <head> 태그를 직접 찾아서 넣어도 되고 혹은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아서 넣어도 됩니다. (검색어 ‘head) 테마에 따라 헤더 수정하는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잘 모르겠으면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인증 ID" />
사이트맵 제출하기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구조를 지도(맵)처럼 만든 xml 문서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를 발행하면 기본적으로 사이트맵이 생성 & 업데이트 되는데 이것도 플러그인이 많습니다. Yoast SEO 같은 SEO 플러그인에도 사이트맵 생성 기능이 있는데 URL을 확인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의 왼쪽 메뉴의 [요청]-[사이트맵 제출]에 ‘워드프레스 도메인/sitemap.xml’ 처럼 URL을 입력해서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웹페이지의 RSS도 등록해줍니다. RSS는 새로운 포스트를 쓰면 그 정보를 전달하는 문서입니다. 네이버 어드바이저 같은 서치 콘솔은 이 rss 를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새로운 포스트가 발행되면 문서를 크롤링해서 색인을 할 수 있습니다. 즉 네이버 검색엔진에 새로운 포스팅을 했다고 알려주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웹사이트의 URL을 넣고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합니다.
수집이 요청되도 당장 색인이 생성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의 크롤러 봇이 주기적으로 색인 생성을 하기 때문에 조금 기다려야 합니다. 몇 시간에서 며칠이 걸릴 수도 있으니 신청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었는지 다시 와서 확인해봅니다. 색인이 없다면 다시 신청해보고 안되면 네이버 서비스 센터에 이메일 등으로 문의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