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없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 상업적 사용가능 무료 사진과 이미지

저작권없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리뷰

저작권없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

우리가 소비하는 많은 콘텐츠에는 이미지가 들어갑니다. 사람들이 유뷰브와 틱톡을 많이 사용하면서 동영상의 시대가 되었지만 여전히 이미지는 인터넷 콘텐츠의 핵심입니다.

우리가 웹에서 보는 수많은 이미지들의 상당수는 저작권, 초상권, 상표권 등을 가진 기업 혹은 개인들의 소유기 때문에 법의 권리를 보호 받습니다. 인터넷을 서핑하다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아무 이미지나 사진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만든 콘텐츠를 발행한다면 유튜브나 네이버 등 플랫폼에서 권리 침해 신고를 당할 수도 있고 심하면 고소를 당해서 경찰의 조사를 받고 적지 않은 합의금을 지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 콘텐츠를 만드는게 상당히 제한적이 될 것이란 의문도 가질 수 있습니다. 내가 가진 이미지만으로 콘텐츠를 창작하면 아무래도 한계가 있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터넷에는 권리가 없는, 혹은 개인이나 단체가 권리를 포기한 이미지 저작물들도 많이 있습니다. 2차 창작을 위한 이미지들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권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저작물들을 퍼블릭 도메인(Public Domain)이라고 하는데 Public 즉 저작권의 권리는 공중, 대중에 있다는 뜻입니다. 대한민국의 ‘공공누리’ 유형표시 처럼 저작권에 따라 이용의 세부조건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무료 저작물들을 사용하다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해서 이번 포스트에는 이미지와 사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영어로는 free stock image site (무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라고 합니다.

스톡 사이트 중에는 잘 알려진 사이트도 있고 약간 마이너한 사이트도 있습니다. 한가지 팁은 사람들이 주로 대형사이트의 무료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만큼 여러 곳에서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이 조금 독창성을 떨어뜨릴 수도 있지요. 검색엔진의 SEO는 다들 사용하는 이미지 보다 독창적인 이미지를 좋아하기 때문에 마이너 사이트의 이미지들도 가끔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픽사베이(Pixabay)

픽사베이는 무료 스톡 사진 및 로열티가 없는 스톡 미디어 웹사이트입니다. 수백만개가 넘는 무료 사진, 일러스트, 벡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미지 공유에서 시작해서 현재는 비디오, 음악, 사운드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톡 사이트이며 고퀄리티 영상의 갯수도 점점 많아져서 유튜브 영상 제작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26개 국어를 지원하며 한글로도 검색이 잘 됩니다.

검색 방법은 구체적인 사물을 가리키는 단어 (예: 축구선수, 아파트)로 검색하거나, 추상적인 단어 (예: 마음, 사랑, 분노)로 검색해도 관련된 이미지를 찾아줍니다. (사진의 태그와 관련있음)

'분노'로 검색한 결과 - 픽사베이
‘분노’로 검색한 결과 – 픽사베이

픽사베이 하나만 뒤져봐도 이미지와 영상이 풍부하므로 간단한 영상을 만들 때는 픽사베이 안에서 해결하기도 합니다. 그밖에 고퀄리티 일러스트와 벡터는 카드뉴스, 썸네일 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와 벡터는 생긴 것은 비슷한데 일러스트는 디자인된 이미지 그 자체이고 벡터는 컴퓨터 그래픽에 사용될 수 있는 파일 포맷입니다. (SVG 파일) 벡터 파일도 이미지 파일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펙셀(Pexels)

펙셀은 무료 스톡 사진 및 스톡 영상 서비스입니다. 약 300만개 이상의 무료 스톡 사진과 동영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진 크리에이터들이 찍은 고해상도, 고퀄리티 사진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위주로 찾는다면 쓸만한 자료가 상당합니다. 몇년전에는 동영상의 수가 많지 않았는데 최근에 보니 데이터가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사진과 영상의 퀄리티가 매우 좋습니다.

필자도 퀄리티 높은 사진을 찾을 때는 펙셀을 먼저 뒤져봅니다. 자료도 많지만 사진 감상 자체로도 즐겁습니다.

한가지 팁은 한글어 검색과 영어 검색이 각각 검색결과가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주제가 나오긴 하는데 순서의 차이인지 검색 알고리즘이 미묘하게 차이가 있는 듯 하니 한글을 검색해서 원하는 결과가 안나올 때는 영어로 번역해서 검색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연' 무료 스톡 이미지 - 펙셀
‘자연’ 무료 스톡 이미지 – 펙셀

언스플레쉬(Unsplash)

언스플래시는 스톡 사진 전용 웹사이트입니다. 게티 이미지가 2021년 인수했습니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265,000명 이상의 사진작가가 348만 장 이상의 사진 데이터를 업로드했고, 매월 160억 건 이상의 사진을 노출합니다. (엄청난 트래픽) Unsplash는 Forbes, Design Hub, CNET, Medium 및 The Next Web에서 세계 최고의 사진 웹사이트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언스플레쉬는 픽사베이나 펙셀에 비하면 모델들이 동양권 취향에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이나 중화권 사진작가들이 올린 고퀄리티 사진자료가 많습니다.

언스플레쉬의 창업자인 미카엘 초(mikael cho)는 자신의 회사의 홈페이지에 사용할 스톡 사진 사이트가 마땅하지 않다는 것에 의문을 느끼고 스스로 무료 사진 커뮤니티(스톡사이트)를 시작했는데요. 자기 회사에 촬영한 사진들을 텀블러에 무료로 공유하면서 시작했던 것이 지금은 세계 최대 사진작가 커뮤니티로 성장해서 게티 이미지에 비공개 금액으로 인수되었습니다. 전세계 26만명이 넘는 사진작가의 다양한 사진들을 무료로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이 사이트의 최대 강점입니다.

테마별로 배경화면, 3D렌터링, 여행, 자연 등 분류가 되어 있어서 검색의 편의성이 좋습니다.

언스플레쉬 이미지로 편집한 사진
언스플레쉬 이미지로 편집한 사진

스톡볼트(stockvault)

스톡볼트는 로열티 없는 고품질의 스톡 사진, 그래픽 디자인 컬렉션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추상, 비즈니스, 자연, 사람, 기술 관련 테마 등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스톡볼트 라이브러리에 무료로 액세스하여 저작자 표시 또는 기타 제한 없이 개인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톡볼트도 픽사베이와 비슷한 무료 스톡 이미지 서비스입니다. 이 사이트는 동물, 자연 등 수십개에 달하는 카테고리 정리가 잘되어 있어서 테마 검색이 편리합니다. 위에 프리미엄이라고 뜨는 이미지는 셔터스톡(shutterstock)을 유료 구독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는 Free Photos 처럼 섹션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영어 키워드로 검색해야 합니다.

스톡볼트 카테고리

스톡스냅(StockSnap)

스톱스냅은 개인 및 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로열티 없는 이미지 컬렉션을 제공하는 무료 스톡 사진 사이트입니다. 인기있는 카테고리 등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여기의 이미지는 사진작가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며 신중하게 큐레이션됩니다.

모든 이미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CC0 라이선스에 따라 공개되므로 어떤 용도로든 저작자 표시 없이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톡스냅의 CC0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 해당 이미지 게시, 수정, 복사, 변경 및 공유
  • 개인 및 상업적 맥락에서 이미지(있는 그대로 또는 변경한 대로)를 사용

무료 스톡 이미지 사이트 중에도 출처표시가 의무인 경우도 많은데 스톡스냅은 모든 이미지에 CC0를 걸어서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는 한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트렌딩 포토
트렌딩 포토 – 스톡스냅

픽점보(picjumbo)

픽점보는 사진작가이자 디자이너인 Viktor Hanacek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의 개인전 사이트이자 인생 프로젝트 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약 4000개가 넘는 픽점보의 모든 사진은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프리미엄 멤버쉽을 가입하면 5000개가 넘는 고품질 스톡 사진들을 한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All in One Pack 이 제공됩니다. 다른 사이트에 비하면 이미지 개수가 많지 않지만 분류가 잘되어 있고 고퀄리티입니다. 창업자인 Viktor는 워드프레스나 블로그 포스트 등 어떤 창조적인 프로젝트에도 자신의 사진들을 사용하도록 공유했다고 하니 오픈소스 작가정신이 느껴집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로 그의 작품활동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스톡 이미지 유/무료 사이트(추가)

다음 스톡 사이트들은 일부 무료 스톡 자료를 제공하면서 유료(프리미엄, 프로) 구독도 운영하는 사이트들입니다. 무료 자료들도 충분히 좋지만 유료는 더 많은 자료와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상업 디자인 작업을 하는 회사의 경우 유료 서비스도 참고할 만 합니다. 연간 구독으로 월 9달러~ 정도에 프리미엄 자료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사이트도 있으니까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서 스톡 자산들의 퀄리티를 잘 살펴보고 잘 맞는 플랜을 가입하면 됩니다. 요금제는 대체로 월간 지불이 연간 지불보다 비싸니까 참고해서 판단합니다.

벡티지(Vecteezy)

벡티지는 무료 벡터 아트, 스톡 사진과 비디오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티스트들이 촬영한 사진과 비디오, 디자인한 벡터를 직접 판매하는 구조로 많은 작가들이 무료와 유료 자료를 적당한 비율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아티스트를 직접 구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벡터 일러스트 같은 경우 작가에 따라 스타일이 일관성이 있으니까요. 픽사베이 등 다른 무료사이트도 아티스트를 팔로우하는게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이쪽은 상업용 이미지도 있기 때문에 한 작가가 더 많은 자료를 업로드하는 것 같습니다. (유료 이미지가 있으니까)

유료구독시 매주 수천개 디자인 자료가 들어있는 테마 번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등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한글 지원은 안합니다.

프리픽(Freepik)

프리픽은 사진부터 PSD 파일, 3D 파일, 폰트, 아이콘 등 다양한 자산(Asset)을 무료 라이센스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와 웹사이트 상 공개된 저작물에 사용될 경우 Attribution (출처표시)이 필요하며 프리미엄 자료는 유료 구독이 필요합니다(Pro). 필터를 사용한 빠른 검색이 가능하며 무료 이미지도 좋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경우 유료 플랜도 고려해볼 만 합니다.

그밖에

온라인에는 그밖에도 다양한 무료 이미지 스톡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 모든 사이트를 소개하기에는 스크롤 압박도 있는데요. 앞으로 사용해보고 더 해보고 좋은 사이트가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