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34회 공인중개사 원서접수 후기입니다. 약간의 경험담과 팁을 남겨둡니다.

일단 이번에 공인중개사 같은 경우 사전 접수가 없었습니다. 기사 시험은 사전 접수를 받았는데 워낙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시험이다 보니 당일날 접수만 받았습니다. 당일 접수를 하면 말 그대로 모든 사람이 9시가 되면 동시에 접수 절차를 실행하게 되는데요. 사전 접수보다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것을 감안해서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사전에 할일

중개사 시험에는 사전 접수는 없지만 사전에 할일은 있습니다. 미리 Q-net에 가입하고 접수에 쓸 사진(여권 사진 기준)을 업로드 해놓는 것 입니다. 9시에 시작하면 바로 클릭하며 넘어가야 하기 때문에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9시 이전에 10분 전에는 로그인해서 공인중개사 원서접수 신청 페이지에 딱 대기하고 있는게 좋습니다.

시험접수

시험접수는 9시가 되자마자 원서접수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원서접수 신청화면이 나오고 1번 자격선택부터 7번 접수완료까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내용을 빠르게 확인하고 다음으로 넘깁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응시유형에는 일반응시자를 선택합니다. 이것은 처음 신청하는 기준으로 1,2차를 동차에 보는 사람들입니다. 1차 시험만 응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전년도 1차 합격자는 화면에 나오는 내용에 따라 2차 시험을 응시하면 될겁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여기서부터가 인제 고난의 시간인데요. 아래 상황이 9시 땡하고 30초 정도 지난 상황에 접속대기인원입니다. 앞에 2200명 정도 있고 뒤에 3600명이 있습니다. 앞에 숫자는 계속 줄고 뒤에 숫자는 계속 늘어나니까 일단 기다려봅니다. 필자의 경우 스샷을 찍는 시간이 몇초 더 걸려서 몇백명 정도에 더 밀렸을 것이라 추측합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뒤에 대기자가 1만명이 넘은 상태에서 거의 접속이 된 상태입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하지만 갑작스럽게 종료됩니다 ㅠㅠㅠㅠ 이럴 경우 뒤의 1만명 뒤에 다시 줄을 서야 하는 겁니다. 침착하게 다시 Q-net에 접속해서 로그인이 유지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시 원서접수신청을 합니다. 아마 진행하던 단계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겁니다. (확인 필수)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우여곡절 끝에 4단계 추가입력으로 넘어갔습니다. 여기까지 한 7분 정도 소요된 것 같네요. 편의제공 여부에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이얼로그 창이 떠서 공인중개사 종목명이 맞냐고 물어보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다음은 장소선택입니다. 이 부분이 시간이 걸릴 수가 있는데 원서 접수신청이 열릴 때 까지 장소가 어디인지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일단 빠르게 자신의 지역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 종로구면 서울특별시 – 종로구, 해서 검색하면 시험장이 나옵니다. 이건 경험적으로 시험을 좀 치다보면 매번 나오는 시험장을 알 수 있는데요.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 커뮤니티 같은 곳을 검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사람이 몰리는 시험장은 빠르게 잔여 여기서 우물쭈물하다가는 자리가 다 찰 수도 있으니 시간을 너무 오래 끌지 않는게 좋습니다. 가상계좌 입금시간 변경에 대한 부분도 체크하고 결제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도 대기를 타야합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다음 결제수단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빠른 방법은 가상계좌 입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가상계좌 은행을 선택하고 입금자명, 현금영수증을 맞게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또 1만명 정도 기다렸습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가상계좌가 결제 완료되면 이제는 한숨 안심입니다. 입금마감시간 까지만 가상계좌로 입금하면 처리가 됩니다. 시간전에 입금을 합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본인의 원서접수내역으로 가서 접수상태: 접수완료, 결제상태: 결젱완료 – 가 나오면 이제 결제까지 확인이 끝난 겁니다. 이제 수험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34회 공인중개사 시험 원서접수 후기

후기

접수 첫날 9시에 시작해서 18분 정도 걸렸습니다. 확실히 공인중개사 시험 접수일 아침부터 수만명이 몰릴 정도로 인기가 많은 시험인 것이 실감이 나네요. 사전 접수가 없다는 점에 주의하고 시험장 선택을 빠르게 해서 가상결제로 한다면 그래도 무리없이 접수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필자는 블로그용 스크린샷을 중간중간 찍어야 해서 조금 더 걸린 것 같기도 합니다. (접속 오류도 한번 있었고)

다른 신청하실 분들도 11일까지 시험 접수를 진행하는 것으로 공지되어 있으니까 그 시간안에 잘 신청하길 바라구요. 나중에 다음 회차 시험에 신청하는 분들에게도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