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내가 쓴 댓글 확인
유튜브를 하다보면 댓글을 막 쓰게 되는데 조금 시간이 지나면 내가 어디다 댓글을 써먹는지 까먹게 된다. 이것도 어떻게 보면 SNS시대의 특징으로 인터넷 초창기에는 내가 쓴 글이 혹시 누구에게 불편하지 않을까 고민하며 한단어 한단어 조심하던 시절도 있었는데(지금도 옛날 분들 중에 꽤 있다) SNS자체가 주로 소통이다 보니까 일상의 소통처럼 되버린 경향이 있다.
시대가 그렇다 하더라도 한번 내뱉은 댓글은 누군가 보게되고 그것을 다시 주워 담을 수는 없겠다. 다만 관리를 해서 댓글을 수정해서 말을 번복하거나, 혹은 삭제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못보게 할 수는 있다. 요즘은 PC사상이니 뭐니 등으로 어떤 말이 특정 그룹에게 조금이라도 거슬리면 문제가 될 수 있는 소지가 과거에 비해 많아졌다. 뭔가 대책이 필요하다.
SNS중에서도 사람들이 거의 유튜브를 많이 보니까 이번 포스트는 유튜브 댓글 관리에 대하여 알아보자.
내가 쓴 댓글
왼쪽의 버거 아이콘(세줄 아이콘)을 클릭하여 시청기록으로 간다.
오른쪽에 댓글로 들어갑니다.
댓글이 날짜별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오른쪽 위의 X표시를 클릭하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처음 삭제 시 확인을 위해 물어봅니다.
일괄 삭제는 없지만 클릭 한번에 한개씩 댓글이 삭제되므로 빠르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시청 기록 등 활동 삭제
왼쪽에 보면 내활동을 클릭합니다.
유튜브 시청 기록은 전체로 보면 구글의 활동 기록 중에 하나입니다. 저같은 경우 웹 및 앱 활동과 위치 기록을 꺼놓고 있고 유튜브 기록만 사용중입니다. 다른 기록은 다 추적 못하게 해놓고 유튜브를 사용하는 이유는 영상 추천 시스템 때문입니다. 아래 Youtube 기록을 끄면 더 이상 유튜브가 동영상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실 우리가 유튜브를 재미있게 보는 이유가 추천 때문이지요. 그래서 놔뒀습니다. (맘에 안드는 분은 클릭하여 사용중지 가능함)
이번에는 전체 기록을 삭제해보겠습니다. 왼쪽에 버거 아이콘을 누르고 날짜별 활동 삭제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에 삭제 기간을 클릭하고 삭제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전체를 삭제했습니다.
완전히 삭제를 해도 당장은 추천이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을 보니 기존의 추천 데이터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듯 합니다. 어쨋든 활동기록은 전부 삭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