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단어로 두개의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 – 공부 암기법 00

찐공부암기법


공부 암기법 00

공부 암기법 0번째 포스트입니다. 우리가 암기라는 것은 어떤 대상을 머리속에서 기억하여 표현(출력)하는 것 까지라고 보면 되겠지요.

일상 생활에서는 그다지 구분해서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은데 일반적인 암기와 공부 암기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수퍼마켓에서 사야할 식료품의 리스트를 암기하는 것과 역사 교과서를 암기하는 것은 암기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좀 다르게 느껴집니다.

공부 암기법은 공부에 특화된 암기법입니다. 여기서는 필자가 공부를 하며 터득한 내용들을 포스트 해보려고 합니다. 암기법과 공부에 관한 책들은 수십권 읽어 봤는데 막상 이것들을 실제 공부 과목들에 적용해보려 하면 잘되지는 않더군요. 이런 비법서들의 특성상 필자만 그런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세계에 뛰어난 암기 천재들의 암기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좀 너무 환상적이고 그럴 듯하다는게 문제라고 봅니다. 필자 같은 보통 사람에게는 아주 극적인 암기 능력의 향상보다는 10%~30% 정도의 향상이라도 절실한 것입니다. 일반인의 암기력이 이 정도 향상하는 자체가 엄청 대단한 일이지요.

해서 이 시리즈에서는 완전히 천재들의 천상계 암기법 같은 것보다는 일반인들의 암기법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저가 매일 조금씩 테스트하면서 그 내용을 적는 것이라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단어로 두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

첫번째 암기법은 단어 암기법입니다. 한 단어로 두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

수많은 암기법에 대한 책을 읽었고 이것 저것 시도한 후 느낀 것은, 대부분 암기법은 특정한 프레임을 사용합니다. 그것들은 배울만한데 프레임에 따라 아주 잘 되는 것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장소기억법’이라는게 있는데 장소나 사물을 기억 장소로 만드는 것이지요. 자기 방에 있는 침대, 테이블, 옷장 등 실제 존재하는 사물에 연상법을 활용해서 기억합니다. 파란색, 빨간색, 초록색이란 세가지 색상을 기억한다고 하면 침대가 파란색이고, 테이블이 빨간색이고, 옷장이 초록색이라는 연상을 몇번 떠올리면 상당히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장소 관련된 연상 방법을 몇개 만들어 봤는데 확실히 기억의 지속이 오래가고 그것을 인출(기억에서 가져오는 것)하는 것도 상당히 잘됩니다. 그런데 단점이 연상을 하기 위한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대학의 시험이나 자격시험에서 공부하는 방대한 교과서를 기억하기 위해서 연상법 같은 암기법을 만들어 내기에는 시간이 쉽지 않겠지요.

결국은 단어 그 자체를 0.1초만에 떠올려서 기억할 수 있어야 의미가 있는데 암기왕의 프레임을 쓰기에는 여러모로 불리합니다. 이런 트릭은 정말 오랜시간 기억해야할 내용에 사용하는게 좋을건데, 그런 취미는 생소한 것이지요.

그보다 공부암기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것은 컴퓨터 처럼 그냥 입력하여 저장하고 그걸 그대로 출력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한 단어로 두 단어를 암기하는 방법은 이를 위해 만들었습니다. 이 세상 대부분 시험은 텍스트이기 때문에 글자 그대로를 암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두 글자의 두 단어 암기 방법

두 글자로 된 두 단어를 암기 해보겠습니다. 아주 쉬운 것부터 시작하지요.

  • 사과, 수박

사과와 수박이라는 단어를 한글자씩 합치면 ‘사박’ 입니다. 사는 사과의 첫글자이고 박은 수박의 두번째 글자입니다. 이 두 단어를 함께 외울 때 보통 앞글자를 따서 많이 외우지요. ‘사수’라고 합니다. 근데 잘 비교를 해보면 ‘사수’와 ‘사박’ 중에 사박이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사수’라는 조합은 ‘사’로 시작하는 두글자 단어와 ‘수’로 시작하는 두글자 단어가 엄청 경우의 수가 많지만 ‘사박’의 경우 ‘사’는 두글자 단어의 첫번째 글자이고 ‘박’은 두글자 단어의 두번째 글자입니다. 훨씬 경우의 수가 줄어들어서 떠올리는 속도가 빠릅니다. 여기다가 [과일]이라는 분류로 한정하면 바로 나오겠지요.

카테고리가 과일에서 ‘사박’이라는 조합은 몇개 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단어 퀴즈에 ‘사_’, ‘_박’ 이렇게 나왔다고 해봅니다. 이걸 합친 것이 ‘사박’이라는 단어라고 인식하는 겁니다. ‘사박’ 이라는 단어가 없지만 내가 그렇게 입력해 놓으면 언제라도 바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단지 머리속에는 ‘사박’을 떠올리고 다른 사람에게 말할 때는 ‘사과, 수박’이라고 설명하면 그만이지요.

‘사박’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지만 사실 국어사전에 있는 수많은 단어들이 이렇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자어 베이스인 한글의 시스템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고 한글 사용자들은 그걸 학습해서 쓰고 있습니다.

간단한데 사실 이게 전부입니다. 이 기본을 응용하면 두 단어가 아니라 네단어 다섯단어도 한번에 암기할 수 있지요.

암기왕들 책에 있는 암기법에는 사과와 수박을 기억하기 위해서 뭔가를 떠올려 연상하라고 하는데 그럴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냥 ‘사박’을 여러번 읽으면서 사과와 수박을 바로 떠올리기만 하면 그만이니까 시간이 절약됩니다. 두글자 단어라서 와닿지 않을 수 있지만 글자수가 늘어나고 암기할 내용이 늘어날수록 이 시간의 절약이 상당하지요. 연상을 통해서 암기하려고 하지 말고 단어 자체를 바탕으로 연상하는 겁니다. 구체적으로는 한글을 정말 제대로 활용하는 겁니다. 차후에 한글이라는 문자와 암기에 대해서도 다뤄볼겁니다.

다음 포스트는…

다음 포스트들은 이 기본 방법을 응용한 암기법을 포스트할 것 입니다. 우리가 교과서를 공부할 때 단어를 많이 묶어서 외워야 하지요. 어려운 과목일수록 단어들이 잘 안 묶입니다. 그런 것들 바로 묶어서 활용할 수 없으면 사실상 공부 암기법이 될 수 없지요. 그런 면에서 공부 암기법은 일반적인 암기왕들의 방법과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트에서 보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